왜 억만장자 투자자들은 암호화폐의 장기적 추세에 긍정적일까?

전통적인 금융 시장의 억만장자 투자자인 마이크 노보그라츠(Mike Novogratz), 짐 브레이어(Jim Breyer), 그리고 팀 드레이퍼(Tim Draffer)는 암호화폐의 장기적인 추세에 대해 여전히 낙관적이다.

시장이 최고점 대비 85%의 손실을 기록하고 있음에도 이들 투자자들은 어떻게 암호화폐 시장의 전망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유지할 수 있는가?

순환하는 주기의 일부일 뿐이다

높은 인지도를 지닌 개인 투자자들은 신흥 자산 계층과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폐 자산에서 심각한 손실을 감당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들의 자산과 포트폴리오의 작은 일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부동산과 다른 전통적인 시장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들 억만장자 투자자들은 예기치 않은 시장 붕괴나 약세 시장에서도 자산과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을 만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긴급 자금이 필요한 일반 투자자와 개인 거래자는 보유하고 있는 고위험 자산의 대부분을 매각해야 하는 상황에 쉽게 노출된다.

bitcoin price
Source:  TradingView

약세 시장에서 소매업자들은 종종 80-90%의 가치 하락을 감당할 여력이 없고 그들의 자산을 청산할 수 밖에 없게 되기 때문에 큰 손실을 입는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억만장자 투자자와 대규모 기관들은 그들의 포트폴리오에 대한 원칙을 지키며 투자를 한다.

아마도 암호화폐 시장의 장기적 성장에 대해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전망을 내 놓는 이유는 비트코인의 역사적으로 걸어온 과정때문 일 것이다.

지난 9년 동안 비트코인은 5번의 버블-폭락-횡보-랠리 사이클 과정을 거치며 평균 약 85% 하락을 한 후 다시 사상 최고치를 넘어서곤 했다.

비트코인은 19,500달러에서 82%가량 하락했고 85%포인트는 약 2,950달러 부근이다.

월스트리트의 경우 현재 증권거래 시장에 관여하고 있는 대부분의 유명 투자자들은 거품-붕괴-횡보-랠리 패턴과 같은 많은 순환을 경험했으며, 이들 투자자의 상당수는 이러한 순환이 정상적인 과정으로 여겨질 것이다.

올해에는 또한 NYSE, 나스닥, ICE의 움직임을 보면, 암호화폐가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는 것을 투자자들은 알게 될 것이다.

억만장자 벤처 투자가인 짐 브레이어(Jim Breyer)는 “세계 최고의 컴퓨터 과학자들이 블록체인 공간으로 몰려들고 있으며 이는 이 산업에 대항하는 것은 현명한 처사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언제 회복을 시작할 것인가?

평균적으로 비트코인이 지난 5번의 주요 사이클에서 회복하여 사상 최고치를 달성하는 데는 67주가 걸렸다. 시장이 다시 회복을 시작하려면 가격조정과 기간조정의 시간을 거치며 체력을 비축해야하는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너무 조급해할 것이 아니라 시장을 한발 물러서서 바라보아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 ⓒ코인프레스(coin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암화화폐 투자는 각자 신중한 검토 후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편하게 텔레그램에서 새로운 뉴스 소식을 받아보세요! : https://t.me/coinpress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