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1/13)

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1/13)

日 유력 보험사, 아프리카 암호화폐 스타트업에 500만 달러 투자
일본 현지 미디어 닛케이 신문에 따르면, 일본 유력 보험사 손보 홀딩스(Sompo Holdings Inc.)가 아프리카 B2B 국제금융 서비스업체 비트페사(BitPesa)에 500만 달러를 투자, 10%의 지분을 매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해당 업체는 일본 SBI 그룹과도 파트너십을 체결해 두 대륙 간의 결제 효율 및 상호 운용성을 제고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오스트리아 정부, 블록체인 기술혁신 장려… 英 암 연구소 지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오스트리아 정부가 블록체인을 활용한 영국 소재 암 연구소 란코르 사이언티픽(Lancor Scientific)을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업체는 블록체인에 다양한 암 유형과 치료 사례를 기록할 수 있는 설비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위스 핀테크업체 X8 AG, ETH 기반 스테이블코인 발행 추진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스위스 소재 핀테크 기업 X8 AG가 국제 샤리아 자문 기관 SRB(Shariyah Review Bureau)로부터 이더리움 기반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할 수 있는 권한을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SRB는 바레인 중앙은행으로부터 정식 라이선스를 취득한 컨설팅 및 감사기관으로 알려졌다.

美 CFTC, 암호화폐 트레이더 사기범에 100만 달러 벌금 부과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coindesk)에 따르면,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암호화폐 트레이더 조셉 김(Joseph Kim)에게 사기 혐의로 114만 6천 달러의 벌금형을 부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해당 기관은 그에게 징역 15개월형과 더불어 암호화폐 트레이더 자격을 영구적으로 박탈했다. 앞서, 그는 2017년 9월부터 12월까지 회사의 암호화폐 보유 자산 중 60만 달러 규모를,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에는 최소 5명의 투자자들이 위탁한 54만 달러 규모를 자신의 계좌로 빼돌린 사실이 적발됐다.

크레이그 라이트 “비트코인 ABC 채굴 토큰 가치, ‘0’에 수렴할 것”
블록체인 스타트업 엔체인 수석 연구원이자 BCH 하드포크 비트코인 SV 진영의 대표 주자인 크레이그 라이트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ABC가 채굴한 토큰의 가치는 결국 ‘0’에 수렴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비트코인 ABC 버전을 사용하는건 전력을 낭비하는 행위이고, 아무런 이득이 없다”며 “반면, 비트코인 SV는 해시 파워 측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외신 “美 신임 법무장관, 친 암호화폐 인사”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익스체인지닷컴(bitcoinexchangeguide)이 암호화폐 결제 및 거래 플랫폼 이토로(eToro)의 시니어 애널리스트의 발언을 인용 “미국 신임 법무장관 매트 휘태커(Matt Whitaker)는 법무장관 취임 전 두 차례 암호화폐 관련 트윗을 업로드한 적 있으며, 해당 트윗들 모두 암호화폐에 긍정적인 내용이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해당 미디어는 “다만, 해당 트윗들은 이미 락(lock)이 걸린 상태로 현재 원문을 확인할 수는 없다. 현재 확인할 수 있는 그의 트윗은 2016년이 마지막이며, 그가 2016년 이전에 블록체인 및 비트코인을 언급한 적은 없다”고 덧붙였다.

자오창펑 “바이낸스, 거래량 줄었어도 여전히 수익 창출”
바이낸스의 CEO 자오창펑(赵长鹏)이 CNBC와의 인터뷰 중 “거래량이 지난 1월 대비 약 90% 줄었지만, 바이낸스는 여전히 수익을 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바이낸스는 매우 건강한 기업”이라며 “올해 1월과 2월 보단 성장세가 느리지만 꾸준히 일정 수준의 신규 사용자들이 유입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가 통화 별 BTC 거래량, 한화 1위 기록
코인힐즈(coinhills)에 따르면, 국가 통화 별 비트코인 거래량 중 한화가 차지하는 비중이 37.55%로 1위를 기록했다. 이는 177,931.03 BTC에 해당하는 수치다. 한편, 엔화는 35.23%(166,918.28 BTC)로 그 뒤를 이었다.

日 거래소 코인체크, ETH·XEM·LSK 입금 및 거래 재개
일본 현지 암호화폐 미디어에 따르면,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체크가 “외부 전문가들과 협력해 ETH, XEM, LSK의 기술적 보안성을 확보, 해당 암호화폐들의 입금 및 거래 서비스를 재개했다”고 공지했다.

EOS 도난 계정 프라이빗키 변경안, BP 투표 통과
MEET.ONE에 따르면, EOS 메인넷 스탠바이 BP 리버티블록(Libertyblock)이 제기한 EOS 도난 계정 ‘ha4tamjtguge’의 프라이빗키 변경안이 16개 BP의 찬성표를 얻어 통과된 것으로 나타났다.

日 GMO, 엔화 연동 스테이블 코인 GYEN 발행
일본 인터넷 기업 ‘GMO Internet 그룹’이 오늘(12일) 일본 엔화와 연동된 자체 개발 스테이블 코인인 ‘GMO Japanese YEN(GYEN)’을 발행한다고 발표했다. 해당 코인은 GMO Internet 그룹 해외 플랫폼 Z.com에서 발행될 예정이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52…투심 소폭 위축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11일)보다 2 포인트 하락한 52 포인트를 기록했다. 이는 전날에 이어 ‘중립(Neutral)’ 단계에 머물렀으며, 투심이 소폭 위축됐음을 의미한다.

크레이그 라이트 “비트메인 망가지기 일보 직전”
중국 암호화폐 미디어 오데일리(Odaily)에 따르면, BCH 하드포크 비트코인 SV 진영의 대표 주자인 크레이그 라이트 엔체인 수석 연구원이 “비트메인의 채굴 장비가 (비트코인) 채굴 효율의 50% 이상을 높인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 비트메인은 망가지기 일보 직전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이 회사는 곧 파산할 것이며, 비트메인이라는 자체가 웃긴 얘기다”라고 덧붙였다.

댄 라리머 “EOS 월렛 개발 완료…테스트 진행 중”
중국 최대 EOS 커뮤니티 EOS Gravity에 따르면, 최근 EOS 창업자 댄 라리머가 “월렛은 이미 개발 완료한 상태로 현재 전방위적인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이는 EOS의 명성에 걸맞는 퀄리티를 보장하기 위함이며, 이왕 개발할 거라면 최고의 월렛을 만들어내기 위해 철저한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비트파이넥스, BCH 하드포크 일정 공지
비트파이넥스(Bitfinex)가 방금 전 “오는 16일 새벽 1시 40분 BCH 하드포크를 위한 스냅샷을 진행하고, 16일 00시 30분 BCH 입출금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비트메인, 바이낸스 계정 해킹 피해액 ‘550만 달러
비트메인이 지난 7일 워싱턴 서부 지방법원에 제기한 ‘바이낸스 계정 해킹 피해’ 관련 소송의 세부 정보가 일부 공개됐다. 비트메인의 바이낸스 거래소 계좌는 지난 4월 ‘John Doe’로 알려진 해커에게 공격 당해 당시 약 550만 달러 규모인 617 BTC를 도난 당했으며, 피해 발생 후 200 여 BTC가 남아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난된 BTC는 비트렉스 거래소로 옮겨진 뒤 MANA 가격을 인위적으로 상승시키는데 사용됐으며, 해커는 이 방법으로 신분을 은폐하는 동시에 시세 차익을 거둬들인 것으로 추정된다.

美 박물관, 결제 수단으로 BTC 추가
CCN에 따르면, 미국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에 위치한 대형 박물관 그레이트 레이크 과학 센터(Great Lakes Science Center)가 오는 13일(현지 시간)부터 입장료 및 전시품 판매 결제 수단으로 BTC를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BTC 해시파워, 9월 저점 대비 20%↑
비트인포차트(BitInfoCharts)에 따르면, BTC 해시파워가 지난 11월 1일 역대 최고치인 60.42EH/s를 기록한 후 하락세를 나타냈으나, 다시 상승세를 나타내며 9월 최저치인 43.55EH/s 대비 약 20% 오른 52.305EH/s를 기록하고 있다.

BTC 코어 개발자 “BTC, 상업적 활용 부족…가치 저장 기능은 성공적”
BTC의 코어 개발자이자 블록체인 기술업체 블로큐(Bloq)의 CEO 제프 가직(Jeff Garzik)이 “BTC는 우리가 초기에 생각했던 것처럼 아직 대규모 결제 부분의 발전이 부족하다”며 “다만, 가치 저장 방면에서는 의심할 여지 없이 성공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밝혔다.

中 채굴업체 규제 착수…전력제한·실명제
중국 현지 미디어에 따르면, 최근 중국 구이저우(贵州)와 신장(新疆) 소재 암호화폐 채굴업체들이 중국 당국으로부터 전력 공급 제한과 함께 고객 실명제 및 세무 관련 조사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중국 정부는 지난 5일부터 여러 채굴업체들을 대상으로 세무, 자금 흐름, 고객정보 등에 대해 엄격한 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테더 새 은행 파트너 델텍, 자금 세탁 이어 뇌물 사건 연루
크립토글로브(Cryptoglobe)에 따르면 테더(USDT)의 새로운 은행 파트너 델텍(Deltec)이 자금 세탁에 이어 뇌물 사건에 연루됐다. 미디어에 따르면 델텍은 베네수엘라 정부 관료로부터 1,200만 달러 상당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미국 정부의 조사를 받고 있다.

FATF 총재 “내년 6월 전까지 암호화폐 관리 규정 발표”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Financial Action Task Force) 총재가 지난 10월 2015년 ‘암호화폐 관련 규정 초안’을 개정한 암호화폐 관련 정책을 발표하며 늦어도 2019년 6월까지 암호화폐 산업에 대한 규제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BCH, 채굴자 지지율 1위는 BSV… 기업 지지율은 ABC
코인댄스(CoinDance)가 11일 기준 52~62%의 비트코인캐시 채굴자들이 비트코인 SV를, 20~33%의 채굴자들이 비트코인 ABC를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했다.

출처 : RealTime Crypto News(COINNES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