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November 16, 2018
규제 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1/6)

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1/6)

조셉영 “한국, 정부·법원 암호화폐 거래소 지지…ICO 합법화”
유명 암호화폐 애널리트스 조셉 영(Joseph Young)이 방금전 트위터를 통해 “한국 정부가 은행과 암호화폐 거래소의 업무 제휴를 규제하지 않을 예정이며, 법원은 은행과 암호화폐 거래소의 분쟁에서 거래소 측의 손을 들어줬다. 또한, 미래창조과학부가 ICO의 합법화를 진행 중인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日 참의원 의원 “암호화폐, 하이퍼 인플레이션 대비책”
5일(현지 시간) 일본 참의원(상원에 해당) 의원 후지마키 다케시 의원이 일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btcnews와의 인터뷰에서 “미래에 존재할 수 있는 하이퍼 인플레이션 문제의 대비책으로 암호화폐 혹은 달러를 비축해둬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날 그는 “암호화폐에 대한 다소 무거운 과세 정책과 엄격한 규제는 산업의 성장을 저해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산업의 미래는 밝다. 국가 차원의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진단했다.

스위스 FINMA, 은행 비트코인 거래 규제 강화…800% 리스크 가중치 적용
스위스 현지 온라인 미디어 스위스인포(Swissinfo)에 따르면, 스위스 금융시장감독청(FINMA)가 최근 은행의 손실대응 완충자본을 계산할 때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자산에 시장가치의 8배에 해당하는 리스크 가중치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미디어에 따르면, 스위스 FINMA의 규제 범위에 있는 은행들은 암호화폐 자산의 위험 가중치를 계산할 때 현재 시세의 약 8배에 달하는 완충자본을 확보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현지 업계는 “FINMA의 해당 지침은 FINMA가 암호화폐 자산의 가격 변동성을 염두에 둔 조치이며, 이는 헤지펀드에 적용되는 규제 기준과 같은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WTO 사무총장 “블록체인, 거래자 간 ‘신뢰’ 문제 해결”
중국 증권 전문 미디어 상해증권보(上海證券報)에 따르면, 최근 호베르토 아제베도(Roberto Azevêdo) WTO 사무총장이 “블록체인은 탈중앙화를 통해 거래 내역의 위조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거래자 간의 ‘신뢰’ 구축에 일정 부분 기여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블록체인, 인공지능 및 사물인터넷 등 신흥 기술들은 상품의 원산지 추적, 생산 공정 효율성 제고 등 기업들의 상품 공급 과정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48시간 한국 거래소 일평균 거래량 10%~15% 증가
코인마켓캡(이하 CMC)에 따르면, 지난 48시간 동안 한국 암호화폐 거래소의 일평균 거래량이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48시간 전 대비 거래량 증가율은 10%~15% 사이로 나타났다. 빗썸의 24시간 거래량이 32.5억 달러를 기록하며 CMC 리포티드 랭킹 부분 1위에 올랐다. 또한 글로벌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중 빗썸은 홍콩 소재 비트코인 파생상품 거래소 비트멕스(Bitmex)에 이어 두번째로 많은 BTC 거래량을 나타냈다. 업비트의 경우 BCH 거래량이 증가하며 해당 코인의 일일 거래량이 186% 증가했다.

서클, ‘USDT-달러’ 환전 수수료 폐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CCN에 따르면, 골드만삭스가 투자한 미국 블록체인 스타트업 서클(Circle)이 최근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C를 달러로 환전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를 폐지한다고 발표했다. 현재 USDC는 코인베이스, 에프코인 등 12개 이상의 거래소에 상장됐다.

암호화폐 거래소 상장 제도화 홍콩, 대어들이 몰려온다!
홍콩 거래소가 암호화폐 거래소 제도화 규정을 발표, 향후 관련 기업 IPO 유치를 위한 법적 틀을 마련했다. 전 세계 주요국이 암호화폐 관련 ‘제도화’와 ‘금지’ 사이에서 고민하는 사이, 정책 방향을 분명히 하며 암호화폐 관련 업체의 IPO와 관련된 선제적 조치를 취했다는 분석이다.

결제 플랫폼 ‘샌드프랜드’, xRapid 도입 발표
암호화폐 미디어 데일리호들(DailyHodl)에 따르면, 리플(XRP, 시총 3위)과 마스터카드(Mastercard) 및 MIT 미디어랩(MIT Media Lab)이 지원하는 소비자 결제 플랫폼 샌드프랜드(SendFriend)가 XRP 기반 국제 결제 시스템 엑스레피드(xRapid)를 도입했다고 발표했다. 해당 플랫폼은 엑스레피드를 통해 국제 결제 비용을 절감,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美 금리 추가 인상 임박, 암호화폐 투자 위축 우려
미국 경제지 포춘(Fortune)이 전문가 분석을 인용, “미연준(Fed)의 금리 추가 인상 기조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포춘은 벤처 캐피탈 a16z와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투자한 컴파운드(Compound)의 로버 레스너(Rober Leshner) 창업주와의 인터뷰를 통해 “저금리 기조 속 암호화폐가 투자 대안으로 주목 받았지만 미국 금리 인상 움직임이 본격화되면서 이런 상황에 변화가 생길 것”이라며 “특히 불확실성이 큰 암호화폐 투자 심리가 위축될 수 있다”고 말했다.

코인긱 “비트메인, TSMC에 3억 채무”…비트메인 “악성 루머”
코인긱(coingeek)이 “세계 최대 채굴 장비 제조 업체 비트메인(Bitmain)이 세계 최대의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기업 TSMC로부터 반도체를 공급받지 못하고 있다”며 “앞서 비트메인은 TSMC에 10억 달러 규모의 반도체 생산을 주문, 이 중 7억 달러를 지불했지만 여전히 3억 달러 채무가 남아있는 상태”라고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해당 소식이 전해진 후, BCH의 상승세가 약해지며 전날 고가 대비 약 50 달러 감소한 548.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코인니스가 비트메인 측에 문의한 결과, 비트메인은 코인긱의 보도에 대해 “신뢰성이 전혀 없는 내용이며, 비트메인에 대한 고의적인 루머 생산”이라고 일축했다.

결제 플랫폼 ‘샌드프랜드’, xRapid 도입 발표
암호화폐 미디어 데일리호들(DailyHodl)에 따르면, 리플(XRP, 시총 3위)과 마스터카드(Mastercard) 및 MIT 미디어랩(MIT Media Lab)이 지원하는 소비자 결제 플랫폼 샌드프랜드(SendFriend)가 XRP 기반 국제 결제 시스템 엑스레피드(xRapid)를 도입했다고 발표했다.

비트파이넥스, 롱 포지션↑…36일 만에 롱-숏 비율 역전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파이넥스의 마진 포지션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BTC의 마진 롱 비율이 51.72%, 숏 비율이 48.28%로 롱 포지션의 비율이 숏 포지션을 역전했다. 이는 지난 9월 29일 이후 36일 만에 처음이다.

몰타, ‘2018년 가상금융자산 법안’ 통과
비트코인익스체인지가이드에 따르면, 몰타 정부가 지난 2일 ‘2018년 가상금융자산(VFA) 법안’을 통과, 암호화폐 투자자 보호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41…투심 개선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3일) 보다 5포인트 오른 41 포인트를 기록했다. 이는 여전히 ‘공포(fear)’ 단계에 해당하는 수치다.

ERC-20 토큰, ETH와 디커플링… ETH 상승장 기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글로브가 암호화폐 관련 데이터 제공 업체 샌티멘트(Santiment)의 마켓 데이터를 인용 “최근 ERC-20 토큰들의 가격이 ETH로부터 디커플링(decoupling)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샌티멘트는 “지난 2016~17년 사이에도 이와 유사한 패턴이 발생했고, 이때 ETH이 폭발적인 상승장(explosive bull run)을 연출, BTC도 이에 동조한 바 있다”고 분석했다.

美 입법 변호사 “SEC ETF 최종 결정, 11월 5일 이후”
미국 정부 법률 변호사 제이크 체르빈스키(Jake Chervinsky)가 최근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BTC ETF에 관련 진술서를 제출할 수 있는 기한이 11월 5일이며, SEC가 이를 검토한 뒤 최종 결정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신은 앞서 SEC가 11월 5일 이후 9개 BTC ETF에 대한 승인 여부를 발표할 것이라고 전한 바 있다.

렛저, 스테이블코인 지원 예정…”토큰 100종 지원 목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암호화폐 하드웨어 지갑 제조 업체 렛저(Ledger)가 모든 제품과 서비스에 걸쳐 USDT 등 스테이블코인을 지원할 예정이다.

출처 : RealTime Crypto News(COINNES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