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November 16, 2018
규제 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1/5)

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1/5)

아제르바이잔, 법무부 데이터베이스에 블록체인 도입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뉴스비티씨(newsbtc)에 따르면, 최근 아제르바이잔 인터넷 포럼(AMF)의 오스만 건더즈(Osman Gunduz) 의장이 “아제르바이잔 정부는 법무부의 정보시스템 및 레지스트리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관련 기관의 서비스 및 업무 효율성을 증진한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그는 “분산원장 기술은 아제르바이잔 정부 기관의 낙후된 데이터베이스 등 기존 시스템에 투명성을 제고하며, 수도, 가스, 전기 등 공공 인프라 시설로 도입 분야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인게코 “Q3 메이저 코인 전년 동기 대비 투자 수익률 ETH ‘꼴찌'”
암호화폐 관련 마켓 데이터 제공 사이트 코인게코(CoinGecko)가 지난 1일(현지 시간) ‘2018 Q3 암호화폐 리포트’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올 3분기 LTC, XRP, BCH, EOS, BTC 등 주요 암호화폐의 투자 수익률은 작년 동기 대비 상승한 반면 ETH의 투자 수익률은 지난해 동기 대비 22% 하락하며 유일하게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다. 해당 데이터에서 가장 높은 전년도 동기 대비 투자 수익률을 기록한 암호화폐는 EOS로 700%의 수익률을 나타냈다. 이어서 XRP가 180%로 2위, BTC가 50%로 3위를 차지했다.

BTC 사기 피해 인도 청소년, 美 마이애미 공항 테러 위협
인도 현지 온라인 미디어 비즈니스 스탠다드(business standard)에 따르면, 지난 3일(현지 시간) 인도 잘라운 출신의 18세 인도 청소년이 미국 마이애미 공항을 폭파하겠다는 테러 위협이 미국 비행정보구역(FIR)에 접수됐다. 미국 대태러당국 ATS(Anti-Terror Squad)가 테러 용의자의 IP 주소를 추적해 곧 바로 검거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피의자는 ATS에 본인의 범죄를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약 7만 루피 규모의 비트코인 투자 사기 피해를 입고 FBI의 관심을 끌어, 본인이 당한 사기의 가해자에게 보복할 목적으로 허위 테러 위협을 가했다고 자백했다.

리플 수석 전략분석가 “XRP, 에너지 효율 높아 ‘친환경적'”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AMB크립토(ambcrypto)에 따르면, 지난 2일(현지 시간) 리플(XRP, 시가총액 3위) 수석 시장 전략분석가 코리 존슨(Cory Johnson)이 트위터를 통해 “XRP는 ETH, BTC 등과 비교해 에너지 소모가 적어 친환경적이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3종 암호화폐 생성에 소모되는 에너지를 가시화한 표를 덧붙였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ETH 및 BTC는 코인 생성에 각각 19.62TWh, 68.81TWh를 소모하는 반면 XRP는 0.01TWh를 소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블록체인 스타트업 Elph, 테스트넷 론칭… 확장성 솔루션 제시
암호화폐 미디어 비트코인익스체인지가이드에 따르면, 코인베이스 벤쳐스가 투자한 블록체인 스타트업 엘프(Elph)가 지난 1일 블록체인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체 테스트넷을 론칭했다. 이와 관련해 리틱 멀호트라(Ritik Malhotra) 엘프(Elph) CEO는 “엘프는 플라즈마 아키텍처를 사용하고 있는 레이어 2로 트랜잭션과 스마트컨트랙트를 이전해, 이더리움 댑 개발자들에게 효율적인 확장성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며 “개발자들은 이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빠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브라, 기존 입장 변경… 비트코인 SV 지지
암호화폐 미디어 AMB크립토에 따르면, Bitcoin.org의 창업자 겸 운영자 코브라(Cobra)가 기존 입장을 바꿔 “크레이그 라이트와 코인긱 진영의 BCH 하드포크 ‘비트코인 SV’를 지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한번에 많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며 “우리는 과거 사례들을 검토해, 순수하게 기술력에 집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비트메인의 BCH 커뮤니티 장악력을 거론하며 “이들은 컨센서스 없이 변화를 강요하고 있다”며 “BCH가 비트메인의 통제에서 벗어나 사용자들에게 이전될 수 있도록 하자”고 덧붙였다. 앞서, 그는 “ABC와 SV 모두 협의 프로토콜을 떠나 자신만의 알트코인을 만들고, ‘비트코인캐시’라는 이름을 사칭해 사기행각을 벌이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코인베이스, BCH 하드포크 지원
암호화폐 미디어 AMB크립토에 따르면,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지난 3일(현지시간) “BCH의 하드포크를 지원할 예정이고, 오는 15일 오전 8시 PST(한국시간 16일 새벽 1시, 하드포크 약 1시간 전)부터 해당 암호화폐의 입출금을 중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코인마켓캡 기준, BCH는 현재 3.60% 오른 482.1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싱가포르 블록체인 연구기관 “XRP 내재가치, 1.75 달러”
암호화폐 미디어 비트코인익스체인지가이드가 싱가포르 블록체인 전문 연구기관 피콜로 리서치(Picolo Research)의 최신 보고서를 인용 “XRP의 내재가치는 1.75 달러로 현재 시세 대비 약 280%의 상승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해당 기관은 “XRP는 이미 SWIFT 혹은 PayPal 보다 빠르고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됐다”며 “수수료 또한 XRP는 0.0004 달러지만, SWIFT는 2.5 달러 이상을 소요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1.1만개 이상의 금융기관에서 SWIFT를 사용하지만, XRP는 100여곳에 불과하다”며 “XRP는 보다 많은 금융기관이 사용할 수 있도록 주력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르완다, 재산권 관리 플랫폼에 블록체인 도입
암호화폐 미디어 CCN에 따르면, 르완다 정부가 지난 1일 미국 온라인 쇼핑몰 오버스탁닷컴(Overstock.com)의 자회사 메디치 벤쳐(Medici Ventures)와 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르면, 르완다 정부와 메디치 벤쳐가 공동으로 현지 토지 등 재산권 관리 플랫폼에 블록체인을 도입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캐나다 거래소 코인필드, XRP 마켓에 20개 암호화폐 상장
암호화폐 미디어 비트코인익스체인지가이드에 따르면, 캐나다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필드(CoinField)가 지난 2일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XRP를 기반으로 한 마켓에 20개 암호화폐를 상장했다”고 밝혔다. 또한 “해당 서비스는 61개국을 대상으로, 0.05%의 수수료로 제공된다”고 덧붙였다. 코인마켓캡 기준, XRP는 현재 0.66% 내린 0.45563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몰타, ‘2018년 가상금융자산 법안’ 통과
암호화폐 미디어 비트코인익스체인지가이드에 따르면, 몰타 정부가 지난 2일 ‘2018년 가상금융자산(VFA) 법안’을 통과, 암호화폐 투자자 보호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실비오 스킴브리(Silvio Schembri) 몰타 디지털경제혁신부 장관은 “몰타 정부는 VFA 등 엄격한 법안을 제정해 암호화폐로 비롯되는 자금세탁을 방지하고, 전문가들과 협력해 보다 안전한 암호화폐 거래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BIS 총재 “암호화폐, 가짜 통화… 디지털 시대의 ‘걸림돌'”
암호화폐 미디어 비트코인익스체인지가이드에 따르면, 아구스틴 카스텐스(Agustin Carstens) 국제결제은행(BIS) 총재가 최근 미국에서 열린 한 컨퍼런스에서 ‘디지털 시대에서의 통화 및 지불시스템(Money and payment systems in the digital age)’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그는 “암호화폐는 가짜 통화(fake money)”라며 “암호화폐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디지털 시대에서의 통화 및 지불 시스템을 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암호화폐는 화폐가 아니라 암호학에 심취한 사람들의 예술작품과 같다”며 “기껏 해봐야 일종의 예술작품과 같은 자산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베네수엘라, PETRO 활성화 적극 지지… 대법원도 동참
암호화폐 미디어 이더리움월드뉴스에 따르면, 베네수엘라 정부가 지난 10월 말 “오는 11월 5일부터 암호화폐를 통해 공식 거래소에서 PETRO를 구입하거나 현금을 통해 정부로부터 직접 PETRO를 매입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베네수엘라 대법원(Supreme Court of Justice)은 지난 3일(현지시간) ‘주권 암호화폐에 관한 법령(Constituent Decree on Cryptoactives and the Sovereign Cryptocurrency Petro)’을 통해 “베네수엘라 정부는 국내외 공공기관, 사기업이 암호화폐를 지불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지지한다”라고 발표했다.

에프코인, BCH 하드포크 지원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에프코인(FCoin)이 BCH 하드포크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또한 “오는 15일 20시부터 BCH 입출금 서비스를 중단하고, 하드포크 이후 메인넷이 안정화되면 입출금을 재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코인마켓캡 기준, BCH는 현재 3.78% 오른 474.01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베네수엘라, PETRO 통해 브라질 서북부 지역과 경제 협력
중남미 현지 온라인 미디어 플랭글리쉬(plenglish)에 따르면, 베네수엘라 볼리바르 주지사 쥬스토 노구에라(Justo Noguera)가 “베네수엘라가 오일코인 페트로(PETRO)를 통해 브라질 서북부 지역과 경제 협력을 도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그는 “베네수엘라 소재 회사들이 페트로를 통해 브라질 서북부에 위치한 호라이마 주 소재 회사가 판매하는 생활용품, 약품, 식품 들을 매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 두마 의회 의원 “러시아 정부, 루블 연동 암호화폐 발행 고려 중”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아나톨리 악사코프(Anatoly Aksakov) 러시아 하원의회 금융시장위원회 위원장이 “러시아 정부는 루블 연동 암호화폐 발행을 고려 중”이라며 “암호화폐는 중앙은행이 발행할 것이며, 루블화와 1:1 비율로 연동될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 경제 대학교, 암호화폐 법률 관련 교육 프로그램 개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러시아 플레하노프 경제 대학교가 암호화폐 법률에 대한 1개월 과정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했다. 이를 통해 변호사들이 블록체인 업계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해당 교육 프로그램 개설에는 플레하노프 대학이외에 두 곳의 로펌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한시간 트위터 언급 횟수, BTC 1위
코인트렌즈(Cointrendz.com)에 따르면, 지난 한시간 트위터 언급 횟수 TOP 10은 차례대로 BTC, XRP, ETH, LTC, TRX, XLM, ADA, NEO, BAT, BCH가 차지했다. 그중 BTC는 1,122번, XRP는 747번, ETH는 741번 언급되었다. 코인마켓캡 기준, 현재 BTC는 0.12% 오른 6,365.01 달러, XRP는 0.39% 하락한 0.45638 달러, ETH는 0.43% 상승한 199.81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렛저, 스테이블코인 지원 예정…”토큰 100종 지원 목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암호화폐 하드웨어 지갑 제조 업체 렛저(Ledger)가 모든 제품과 서비스에 걸쳐 USDT 등 스테이블코인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는 특히 한국, 중국 등 국가에서 USDT에 대한 수요가 크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또한, 렛저 CEO 파스칼 고티에(Pascal Gauthier)는 “향후 100종 이상의 토큰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스타리카 땅 150 에이커, 암호화폐 거래 매물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데일리호들(dailyhodl)에 따르면, 암호화폐 부동산 거래 웹사이트(bitcoin-realestate.com)에 코스타리카 땅 150 에이커가 매물로 나왔다. 해당 매물의 가격은 26.5만 달러로 공시돼 있으며, 달러 외에 BTC, ETH, LTC, XLM 결제를 지원하고 있다.

저스틴 선 “TRX 트랜잭션, ETH의 두 배”
트론(TRX, 시가총액 11위) 창업자 저스틴 선이 방금 전 본인의 트위터를 통해 “지난 2일 트론 트랜잭션이 99.6만 건을 기록하며 50만 건을 기록한 ETH의 두배에 육박했다”고 말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TRX는 현재 1.47% 내린 0.02245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美 입법 변호사 “SEC ETF 최종 결정, 11월 5일 이후”
미국 정부 법률 변호사 제이크 체르빈스키(Jake Chervinsky)가 최근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BTC ETF에 관련 진술서를 제출할 수 있는 기한이 11월 5일이며, SEC가 이를 검토한 뒤 최종 결정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신은 앞서 SEC가 11월 5일 이후 9개 BTC ETF에 대한 승인 여부를 발표할 것이라고 전한 바 있다.

AMD, 에이수스 등 기업과 블록체인 관련 제품 공동 개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이더리움월드뉴스(ethereumworldnews)에 따르면, 최근 그래픽카드 제조 업체 AMD가 공식 사이트를 통해 블록체인 관련 상품 개발을 위해 사파이어(Sapphire), 애즈락(ASROCK), 에이수스(ASUS), MSI, 바이오스타(Biostar), TUL, 레진텍(Raijintek) 등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암호화폐 채굴 장비 등 블록체인 관련 수요 증가를 대비하겠다는 게 AMD 측의 설명이다.

출처 : RealTime Crypto News(COINNES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