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최근 시장 하락의 다섯 가지 이유

어느덧 포스팅 횟수가 1,000에 도달했습니다. 딱 1년 2개월에 걸친 결과물입니다.

그러면 이글이 저의 1,001번째 포스팅이 되겠습니다. 최근 미국 증시 하락의 원인을 다섯으로 설명하는 블룸버그 컬럼입니다.

최근의 시장 흔들림에 팔거나 산 사람이라면, 돈 벌 곳을 잘못 찾은 건지도 모른다.



(버나드 바루크는 말한다. “투기꾼이란 미래를 주시하다가, 무언가 일어나기 전에 파는 사람이다.”)

후견지명. 우리는 방금 일어난 일은 놀라울 정도로 잘 설명할 수 있다. 우리는 자신이 사후 확신 편향에 빠져 있는 것은 까맣게 모른 채, 최근의 사건들에 대해서 그럴듯한 설명을 만들어낸다. 그러면서 그 사건으로 앞으로 어찌 전개될지는 아무것도 모른다.

Mr. 마켓이 부리는 심술에 대한 설명 또한 이와 똑같은 행동 오류에 빠질 위험이 있다.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일기 바란다.

그렇다면, 왜 최근 Mr. 마켓은 올해 벌어놓은 수익을 고스란히 반납했을까? 거기에는 5가지 원인이 있다.

1. 2017년을 기억해 보자.

지난해의 약진은 아주 이례적이었다. 장기간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변동성도 거의 겪지 않았다. 때문에 2018년에 들어와서 Mr. 마켓이 평균으로 돌아가려고 시도했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그렇다고 나쁜 일도 아니다. 만일 거래의 신이 다가와 올해는 20%의 수익률을 줄 테지만, 다음 해는 아무것도 없다고 제안한다면, 고맙습니다 하고 넙죽 받아들일 일이기 때문이다.

2. 높은 변동성 이후에는 낮은 변동성이 이어진다.

마찬가지로, 2017년 변동성이 낮았으므로, 올해는 변동성이 높아진 것이다. 경제학자 하이먼 민스키가 “불안정한 경제의 안정화(Stabilizing an Unstable Economy)”에서 주장했듯이, 상승과 하락은 자본주의 경제라는 복잡계에서 자연스러운 경향이다.

즉, 안정은 필연적으로 불안정으로 이어진다는 말이다. 그 전환 시점을 알아낼 순 없겠지만, 낮은 변동성에서 높은 변동성으로의 움직임은 우리가 수없이 경험해 온 주기적인 현상이다.

3. 극단적 낙관주의

기록적인 기업 이익, 감세, 규제 완화, 저금리, 낮은 실업률, 이 모두가 훌륭했다.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대중이 열광할 때, Mr. 마켓은 투자자들을 조롱할 준비를 한다. 전설적인 투자자 “버나드 바루크”는 말했다. “주식 시장의 주된 목적은 가능한 한 많은 이들을 바보로 만드는 것”이라고.

Mr. 마켓은 투자자들에게 겸손을 요구한다. 우리가 지금 현재에 얼마나 무지한지 받아들이라고 하며, 미래에 대해 전혀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라고 한다. 미국 대통령이 시장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때면 어김없이 트윗을 날리는 모습에서, 우리라도 시장에 겸손함이 거의 사라졌음을 알아야 했다.

4. 저렴한 이자로 돈을 빌릴 수 있던 시대는 끝나가고 있다.

금융 위기 이후 제로 금리 정책은 2015년 이미 끝났다. 정책 입안자들이 금융 위기 이후 비상 체제에서 발을 떼면서, 연준은 Mr. 마켓에게 금리 인상 시기가 다가오고 있음을 아주 분명히 말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와 무역 전쟁으로 인한 물가 상승 요인을 비롯한 경제 데이터에 따라 그 속도가 정해질 뿐이었다.

5. 세계 경제의 둔화

마지막으로, 세계 주요 경제의 성장세가 다소 둔화되고 있다. 바로 경기 침체로 이어진다거나, 시장 붕괴가 임박했다는 말은 아니다. 하지만, 감세, 기록적인 기업 이익 및 막대한 자사주 매입 등과 같은 달콤함은 이미 주가에 반영되었다. Mr. 마켓은 완벽하게 효율적이진 않지만(거의 효율적이라고 말해두자), 장기적으로 일정한 맥락이 있다.

이러한 모든 요인들이 이미 주가에 반영된 상황에서, Mr. 마켓의 다음 발걸음은 어디일까? 누구도 알 수 없다. 계속된 경제 성장, 규제 완화, 감세, 혁신 확대, 자사주 매입 증가, 배당 증가, 기업 이익 증가 등이 작용한다면, 우상향으로 발걸음을 돌리겠지만, 이 중 어느 것도 실현되지 못한다면 어찌 될까?

바루크가 말한 것처럼, “너무 일찍 판 덕분에 돈을 벌었다.”라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 우리 대부분은 바루크처럼 못한다. 너무 늦게 팔고, 너무 일찍 사고 있으니 말이다. 따라서 온갖 소음과 소동에도 흔들리지 않고 아무것도 않는 자만이 장기적으로 다른 이들보다 앞서게 될 것이다.

자료 출처: Bloomberg Opinion, “Five Reasons Why Stocks Have Fallen”

Written by pius.pius
출처 : https://steemit.com/@pius.pi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