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0/31)

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0/31)

네덜란드 당국, 현지 채굴 기업 영업 중지 명령
경제 미디어 파이낸스피드(Financefeeds)에 따르면, 네덜란드 금융 시장 관리국(AFM)이 오늘 현지 채굴 기업 DCM에 대해 업무 중지 명령을 내렸다. AFM가 요구한 회사 정보 및 데이터를 제출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코인베이스 3억 달러 투자 유치 공식 발표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방금전 시리즈 E 투자를 마쳤다고 공식 발표했다. 총 3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 기업 가치는 80억 달러로 상승했다. 해당 투자는 타이거 글로벌 매니지먼트(Tinger Global Management) 주도 하에 Y Combinator Continuity, Wellington Management, Andreessen Horowitz, Polychain 등이 참여했다.

재닛 옐런 “비트코인 안정적 결제 수단 아냐”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전 미국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인 재닛 옐런이 “비트코인은 안정적인 가치를 내포하고 있지 않으며, 효율적인 결제 수단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암호화폐의 결제 처리 속도가 느린 것은, 고도의 탈중앙화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코인베이스, 익명성 블록체인 솔루션 업체 투자
외신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익명성 기반 블록체인 프로젝트 스타크웨어(Starkware)에 투자하기로 했다. 스타크웨어는 현재 Zk-starks 통한 영지식 증명 및 데이터 압축 솔루션을 개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적용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개인 정보의 익명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스타크웨어의 관계자는 “프로젝트의 최종 목표는 퍼블릭 블록체인들이 우리 익명성 솔루션을 도입,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영지식증명(Zero-Knowledge Proof)란 자신이 보유한 정보를 직접적으로 공개하지 않고, 특정 검증을 통해 정보 보유 여부를 증명하는 기술을 말한다.

美 캘리포니아, 개인 트레이더에 최대 5년 징역형 선고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비트코인 트레이더 제이콥 버렐 캄포스(Jacob Burrell Campos, 21세)가 최대 5년의 징역 실형을 받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캘리포니아 남부 검찰에 따르면, 해당 트레이더는 미 재무부 금융범죄단속반(FinCEN)에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비트코인 거래소를 운영한 사실을 인정했다. 그는 지난 2015년 1월 부터 2016년 4월까지 1,000명 이상의 미국 내 투자자들에게 수십 만 달러의 비트코인을 판매했으며, 처음에는 미국에서 규제하는 암호화폐 거래소를 통해 비트코인을 매수했지만, 이후 불법 행위 의혹으로 인해 미국 계좌가 폐쇠되어 홍콩의 한 거래소로 이체한 바 있다.

해커, 텔레그램 커뮤니티 잠복 후 이용자 자산 훔쳐
중국 보안업체 존윅 랩(JohnWick Lab)이 발표한 보안보고서에 따르면, 한 해커가 여러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의 텔레그램 방에 장기간 잠복, 해당 거래소의 직원으로 위장하여 고객 자산을 훔쳐온 것으로 나타났다. 존윅 랩에 따르면 해당 해커는 거래소 고객 서비스 요청 시 해당 거래소 직원으로 위장, 고객에 허위 주문 시스템을 사용하도록 권유했다. 또한 이를 통해 고객 아이디, 비밀번호 및 이메일 등 중요 정보를 빼내고 고객 자산을 탈취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존윅 랩은 “바이낸스, OKEX 등 주요 거래소가 피해를 입었다”며 “각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 이용자의 주의를 요한다”고 당부했다.

자오창펑, 바이낸스 자금 세탁 관여 부인
바이낸스의 CEO 자오창펑(赵长鹏)이 한 네티즌의 ‘러시아 암호화폐 거래소 WEX 거래소의 콜드월렛에서 바이낸스로 자금이 이동하고 있다. 이는 바이낸스가 콜드월렛에서의 자금세탁 행위를 묵인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질문에 “관련 의심 계좌는 이미 동결한 상태다”라며 “사법 기관의 조사에 협조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그는 “다만, 타 거래소의 문제에 관여하는 것은 시스템의 중앙집권화로 볼 수 있으며, 이는 우리가 가장 싫어하는 부분 중 하나다”라고 덧붙였다.

BTC 채굴난이도 연속 하락
비티씨닷컴(BTC.com)에 따르면, BTC 채굴 난이도는 2일 23시간 후 현재 7.18에서 6.98T로 2.77% 낮아질 예정이다. 지난 19일 7.45T에서 7.18T로 3.65% 감소한 후 재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인텍스트, 중국·대만 지역 BCH SMS 서비스 개시
SMS 기반 암호화폐 지갑 서비스 제공 업체 코인텍스트(CoinText)가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중국과 대만에 BCH SMS 송금서비스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EOS BP, 개발 간편화 및 가격 제공 툴 잇따라 발표
MEOS에 따르면, 미국 EOS 슈퍼노드인 ‘EOS뉴욕’이 깃허브에 EEC(EOS Easy Contract) 소프트웨어를 공개했다. 해당 소프트웨어를 통해 EOS 스마트 컨트랙트 제작을 위해 필요한 부가 소프트웨어, 코딩 언어를 간편화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日 코인체크, 신규 계좌 오픈 재개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체크(Coincheck)가 방금전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오늘(30)부터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새롭게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BCTrend 애널리스트 “BTC 손바뀜 증가, 하락세 완화 신호”
암호화폐 전문 분석기관 블록체인트렌드(BCTrend) 소속 애널리스트 제프리(Jeffrey)는 “BTC의가 하락 과정에서 자금 회전율이 3.82%까지 뚜렸하게 상승했다”며 “이는 하락세 완화 신호”라고 진단했다.

이토로, BNB 최초 상장
코인저널(coinjournal)에 따르면, 암호화폐 결제 및 거래 플랫폼 이토로(eToro)가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플랫폼토큰 BNB(Binance Coin)를 최초로 상장한다. 이로써 해당 플랫폼은 총 13종의 암호화폐를 지원한다.

JP모건 블록체인 플랫폼 ‘쿼럼’, 자산 토큰화 계획
BTC매니저에 따르면, 글로벌 투자은행 JP 모건이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 플랫폼 쿼럼(Quorum)을 통해 골드바(gold bar), 귀금속, 부동산, 고가 미술품 등 자산을 토큰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독일 유력 미디어 “당국 내 암호화폐 규제 목소리 커”
독일 현지 유력 경제 미디어 한델스블랏이 “비트코인과 관련된 다양한 스캔들의 영향으로, 독일 각 행정 부처를 중심으로 강력한 규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러시아, FATF 회원국에 암호화폐 유통 감독 규제 건의
러시아 현지 미디어에 따르면, 러시아 금융 당국이 국제 돈세탁방지기구(FATF) 회원국들을 대상으로 암호화폐 환전 및 암호화폐 예탁·보관 업무 등 유통 과정에 대한 일괄적인 감독 및 규제 적용을 건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CBOE “BTC 20일 역사적 변동성, 아마존 보다 低”
뉴스BTC가 미국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의 보고서를 인용 “BTC의 20일 역사적 변동성(historical volatility)이 31.5%로 하락했다”며 “이는 아마존(35%), 넷플릭스(52%), 엔비디아(40%) 등의 상장사보다 낮은 수치”라고 보도했다.

코인이즈 농협 입금 정지 조치 금지 가처분 신청, 법원 인용
한경 게임톡에 따르면, 가상화폐거래소 코인이즈가 NH농협은행을 상대로 입금정지조치금지가처분을 신청한 사건을 법원에서 29일 인용 결정했다. 이는 법원이 정부의 가상화폐(암호화폐)거래소에 대한 규제 정책에 제동을 건 최초 사례라는 설명이다.

출처 : RealTime Crypto News(COINNES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