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0/24)

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0/24)

포브스, 암호화폐 추종 시스템 ‘크립토마켓’ 출시 예정
22일(현지시간)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언해시드(unhashed)에 따르면, 미국 경제 주간지 포브스가 암호화폐 추적 시스템 ‘크립토마켓(CryptoMarkets)’을 출시할 예정인것으로 나타났다.

CCN “향후 2년 내 미국 경제 침체·암호화폐 수요 급증
CCN이 JP모건의 데이터를 인용 “2020년 안에 미국의 경기 침체가 발생할 확률은 60%, 3년 내 발생할 확률은 80%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또한 미디어에 따르면, 많은 경제학자들이 “향후 2년 내 시장붕괴와 함께 심각한 불황기가 닥칠 것이며, 동시에 암호화폐에 대한 수요도 급격히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비록 현재 암호화폐 시황 자체는 긍정적이지 않고 시장 규제 수립도 지지부진하지만, 피델리티, 골드만삭스, 시티 그룹 등 금융 기관들이 암호화폐 시장 투자에 나서기 위해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고 전했다.

호주 핀테크 기업, 필리핀에 블록체인 기반 SNS 은행 출범
암호화폐 미디어 크립토베스트에 따르면, 호주 핀테크 스타트업 ‘Geniusto International’이 필리핀에서 ‘ePara’라는 이름의 SNS 기반 뱅킹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ePera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기존 은행의 신원 인증(KYC) 및 자금세탁방지(AML) 모니터링을 진행, 필리핀 현지 이용자들에게 단순하고 빠른 뱅킹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블록, 피델리티 블록체인 담당자 영입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블록(Bloq)이 오늘 미국 피델리티 랩스(Fidelity Labs)의 수석 부사장 해들리 스턴(Hadley Stern)을 COO로 영입했다. 해들리 스턴은 지난 17년 피델리티에 근무했으며, 최근 3년 부사장 직과 블록체인 인큐베이터 연구 센터 책임을 함께 맡아왔다.

모바일 결제 스타트업, 콜드 스토리지 솔루션 개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모바일 결제 스타트업 스퀘어(Square)가 비트코인 콜드 스토리지(하드웨어지갑) 솔루션 오픈소스를 개발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퀘어의 수석 엔지니어 Alok Menghrajani는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신규 비트코인 콜드 스토리지 솔루션 ‘서브제로(Subzero)’ 개발을 위한 코드 및 툴(tool)을 깃허브에 공개했다”며 “향후 서브제로를 통해 오프라인 환경에서 차원 높은 보안 시스템 HSM(Hardware Security Module) 장비에 비트코인 자산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中 미디어 “글로벌 블록체인 투자의 70% 이상이 중국 관련”
중국 유력 경제 미디어 시나재경에 따르면, 지난 3분기 글로벌 벤처 투자 자금의 블록체인 분야 투자 수가 총 162건으로 추산됐다. 전체 투자 금액은 114억 위안이다. 이중 전체의 72%에 달하는 118건이 중국(혹은 중국적 기업)에서 이뤄졌다. 중국 블록체인 스타트업들은 총 86억 위안 규모의 자금을 조달했다. 이는 글로벌 조달액의 76%에 달하는 규모로, 해당 수치가 70%를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그만큼 글로벌 블록체인 투자의 중국 쏠림 현상이 심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는 설명이다.

원루트 재단 총재 “탈중앙화 거래소, 거스를 수 없는 추세”
중국 현지 블록체인 미디어에 따르면, 원루트 네트워크(RNT, 시가총액 222위) 재단 쑨잉쥔(孙颖俊) 총재가 최근 “거래소는 블록체인 기술으로 구현된 최고의 애플리케이션이며, 탈중앙화 거래소는 거스를 수 없는 추세”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그는 “비록 아직은 중앙화 거래소가 주를 이루고 있지만, 향후 퍼블릭체인의 성능 향상에 따라 탈중앙화 거래소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원루트는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과 파트너십을 체결, 원루트네트워크의 R1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 덱스(DEX)를 공동 개발한 바 있다.

조셉영 “바이낸스 투자 유치, 싱가포르 정부 적극적 태도 반영”
유명 암호화폐 애널리트스 조셉 영(Joseph Young)이 방금전 트위터를 통해 “바이낸스가 싱가포르 국영 기금 산하 버텍스 벤처스(Vertex Ventures)의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며 “이는 바이낸스의 첫 아시아 지역 법정화폐 마켓 오픈에 긍정적인 신호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동시에 싱가포르 정부가 현지 암호화폐 시장 발전에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HTC, 블록체인 스마트폰 ‘엑소더스’ 출시
IT 전문 미디어 테크레이더(techradar)에 따르면, 대만 스마트폰 제조사 HTC가 23일 블록체인 스마트폰 ‘엑소더스 1′(Exodus 1)을 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상품은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이더리움, 디피니티 등과 같은 기본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암호화폐 및 분산식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지갑 기능과 내장 보안된 보안 하드웨어 영역을 갖추고 있다는 설명이다.

나스닥 ETF 발행 담당자 “블록체인 테마 ETF, 신규 성장동력”
미국 나스닥 거래소 상장지수펀드(ETF) 발행 담당자 스티브 오(Steve Oh)가 지난 22일(현지 시간) 뉴욕에서 열린 ‘2018 체인사이트'(2018 CHAINSIGHTS) 블록체인 서밋에 참석해 “블록체인 테마 ETF는 업계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그는 “나스닥은 5년 전부터 블록체인 기술의 금융 분야 활용 방안을 모색해 왔다. 실제로 나스닥은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 링크(Linq)를 도입하는 등 많은 시도를 거듭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러 스베르방크 회장 “암호화폐, 잠재력 커”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최근 게르만 그레프(Herman Gref) 러시아 스베르방크(Sberbank) 회장이 “암호화폐는 거대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며 암호화폐의 장기 전망을 낙관적으로 평가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10년 후 어떤 국가도 중앙집중형 통화 공급 모델을 채택하고 싶어 하지 않을 것이다. 어쩌면 암호화폐의 탈중앙화 모델이 올바른 길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피델리티 “BTC 사업, 5년 전부터 준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최근 글로벌 자산운용사 피델리티(Fidelity)가 인터뷰를 통해 5년 전부터 비트코인 관련 사업을 진행해왔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피델리티 암호화폐 사업 총괄 톰 제솝(Tom Jessop)은 “지난 2014년 디지털 자산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왔으며, 지난 2015년부터 BTC 채굴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피델리티는 기관투자자를 위한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업체인 디지털 애셋을 설립하여 내년 초에 BTC와 ETH 관련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전한 바 있다.

테더 재단, USDT 총 발행량의 1/3 보유
암호화폐 미디어 크립토베스트(cryptovest)에 따르면, 테더 재단(Teather treasury)이 최근 며칠간 비트파이넥스로부터 대량의 USDT를 매입, 현재 총 발행량의 약 1/3에 해당하는 USDT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슬란드 채굴 전력 사용량 840GWh…정부 우려
산업통계 데이터에 따르면, 현지 암호화폐 채굴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력은 약 840GWh로 추산되었으며, 이는 아이슬란드 30만 가구에서 사용하는 전력을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라고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글로브가 보도했다.

서클 CEO, ‘범국가 차원 암호화폐 규제 필요성’ 호소
비트코인익스체인지가이드에 따르면, 골드만삭스가 투자한 미국 블록체인 스타트업 서클(Circle)의 최고경영자(CEO) 제레미 알레어(Jeremy Allaire)가 최근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G20 국가들은 결국 범국가적인 암호화폐 규제의 필요성을 인정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그는 “암호화폐 산업 전반이 국제적인 규제 방안을 지지함에 따라, 주요 경제체들을 중심으로 범국가 차원의 암호화폐 규제에 협력하는 움직임이 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자, 내년 초 블록체인 기반 B2B 결제 솔루션 출시 예정
핀테크 전문 미디어 Fstech에 따르면, 글로벌 신용카드 기업 비자(VISA)가 오는 2019년 1분기에 출시할 새로운 디지털 신원 인증 시스템을 공개했다.

출처 : RealTime Crypto News(COINNES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