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0/10)

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10/10)

포브스, 시빌과 협력하여 미디어 사업에 블록체인 활용
미국 현지 미디어 액시오스(Axios)에 따르면, 미국 경제지 포브스가 블록체인 기반 미디어 스타트업 시빌(Civil)과 협력하여 블록체인을 미디어 사업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포브스의 제품·기술 책임자인 살라 자라티모(Salah Zalatimo)는 “우리는 블록체인 생태계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며 “우리의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현재 “포브스는 시빌의 소프트웨어를 콘텐츠 관리 시스템인 ‘Bertie0’에 응용할 것”이라며 “콘텐츠 샘플을 시빌 네트워크 상에 배포하여 테스트를 진행할 것이고, 향후 포브스가 배포하는 모든 콘텐츠를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으로 이동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위스 금융당국, 최초 암호화 자산 관리 라이선스 발급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오늘(9일)스위스 금융당국(FINMA)이 최초로 암호화 자산 관리 라이선스를 크립토 펀드 zugc Crypto Finance AG에 발급했다. 아직까지 해당 펀드는 FINMA의 규정에 따라 해외에서 암호화폐 펀드를 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로저 버 “BCH, 세계를 위한 P2P 전자화폐”
로저 버(Roger Ver) 비트코인닷컴 CEO가 트위터를 통해 “BCH는 세계를 위한 P2P 전자화폐(Electronic Cash)”라며 “BTC는 경제학을 모르는 사람들이 운영하는 암호화폐”라고 밝혔다.

오토노머스 리서치 “올해 ICO, 하락세…투자액 전년 대비 90% 감소
암호화폐 분석 기업 오토노머스 리서치(Autonomous research)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ICO 투자액이 전년 대비 9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오토노머스 리서치는 “올해 초 ICO 투자액이 약 30억 달러에 달했으나, 지난 9월달은 3억 달러에 미치지 못한다”고 전했다. 또한 해당 기업은 “EOS와 기타 ICO 투자액이 큰 개인 토큰을 제외하면, 지난 달 ICO 투자액은 지난 1월 대비 88.53% 감소했다”며 “현재 전반적인 하락세에 있다”고 부연했다.

비탈릭 부테린 “ETH, 2017년과 비교해 괄목할 만한 변화 이뤄”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이 본인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지난 15개월간 ETH의 변화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ETH는 2017년과 비교해 괄목할 만한 변화를 이뤘다”며 세부사항을 나열했다. 1. 캐스퍼, 샤딩 협의의 규범 내용이 대략 완성, 개량 단계 진입 2. 4가지 이상의 규범이 순조롭게 구현 중 3. 스케일링 솔루션인 플라즈마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 중 4. zk-SNARK 기반 레이어 2 확장 및 개인정보 보호 작업이 진행 중

시킹알파닷컴 “BTC, 현 시점 가격 상한선 10만 달러”
글로벌 투자사이트 시킹알파닷컴(seekingalpha.com) 소속 애널리스트 Hans Hauge가 “단순히 BTC 네트워크의 최대 처리량을 측정하는 것으로 BTC의 이론적 가격 상한선을 구할 수 있다”라며 “네트워크 활성도가 높아질수록 BTC 가격이 높아진다. 소프트리밋(Soft Limit)과 하드리밋(Hard Limit)은 다르지만 비슷한 정보를 내포하고 있다. 현재 BTC 네트워크의 최대 처리량은 69.3만 건으로 추산되며, 이에 따른 BTC의 이론적 가격 상한선은 10만 달러이다”라고 분석했다.

코인텍스트, 이스라엘·팔레스타인·홍콩서 BCH 지갑 출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파이낸스매그네이츠(Financemagnates)에 따르면, 최근 미국 블록체인 스타트업 코인텍스트(CoinText)가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홍콩 지역에 단순 메세지 서비스(SMS)를 통한 BCH 지갑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해당 기업은 앞서 미국, 캐나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스위스, 스웨덴, 네덜란드, 영국 등 지역에서 해당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다.

사토시 포탈 CEO “BTC, 법정화폐 시스템 붕괴의 유일한 대안”
최근 비트코인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사토시포탈(Satoshi Portal)의 최고경영자(CEO) 프란시스 풀리오(Francis Pouliot)가 본인의 트위터를 통해 “BTC를 구매하는 것은 법정화폐(fiat)를 떠나는 것에 관한 것이다. 이는 기존 금융 시스템이 붕괴에 베팅을 하는 것이다. 이 경우 BTC는 유일한 대안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BTC는 교환 매개, 가치 저장 수단, 네트워크 효과, 가치 척도로써 다른 법정화폐 대체품보다 우수한 기능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EU 금융당국, ICO 관련 규제 필요성 검토
외신에 따르면, 유럽 산하 유럽증권시장당국(ESMA)이 지난 8일(현지 시간) ICO 규제 필요성과 미국의 관련 대응에 관해 검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스티븐 마이주르(Steven Maijoor) ESMA 의장은 “ICO가 기존 규제에 어떻게 녹아들 수 있는지, 그리고 범세계적인 자금 조달 분야 경쟁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ICO 중 일부는 금융상품과 같은 성격을 띄고 있으며, 이 경우 기존 금융 관련 규제 프레임에 포함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英 당국, 현지 방통위에 블록체인연구 보조금 70만 파운드 지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Coindesk)에 따르면, 영국 당국이 영국 방송통신규제위원회 오프콤(Ofcom)에 블록체인 연구를 위한 보조금 70만 파운드(약 91.5만 달러)를 기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스틴 선 “TRX, 데이터베이스 스냅샷·UPnP 테스트 완료”
트론(TRX, 시가총액 11위)의 창시자 저스틴 선(Justin Sun)이 발표한 주간 보고서에 따르면, TRX는 이미 데이터베이스 스냅샷 서비스 구축(구조) 및 UPnP 네트워크 테스트를 완료했다. 그에 이어 TRX는 현재 메모리 데이터베이스 최적화(구조) 및 익명 거래 방안에 대해 연구(월렛)를 지속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RX는 현재 코인니스 시세 기준 0.6% 상승한 0.0266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전날 비트코인 급등, 비트파이넥스 시스템 오류 영향
전날 비트코인 가격 변동성이 확대된 것과 관련해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파이넥스(Bitfinex)의 시스템 오류가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왔다. 앞서 8일 21시경 비트파이넥스는 공식 트위터를 통해 기술상 문제가 있었으며, 모두 해결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용자 사이에서는 잔액 표시 오류를 비롯해 거래 주문, K선 그래프 오류, 실시간 데이터 연결 문제 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상태다. 이에 관련해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포스트(CoinPost)는 비트파이넥스가 전일 시스템 오류로 서비스를 중단한 30분 동안 비트코인 가격이 6599달러에서 6668달러로 급등했다고 지적했다. 앞서 8월 22일 암호화폐 마진 거래소 비트멕스(BitMEX)도 사전 시스템 점검 공지 후 비트코인 가격이 큰 변동폭을 보인 바 있다.

로저 버 “비트메인의 100만 BCH 보유…’상승 시그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글로브(cryptoglobe)에 따르면, 비트코인캐쉬와 관련해 비록 다수의 애널리스트들이 비트메인이 100만 BCH를 보유하고 있는것을 ‘하락 시그널’로 받아들이는 반면, 로저 버(Roger Ver) 비트코인닷컴 CEO는 최근 인터뷰에서 이를 “강력한 ‘상승 시그널’로 받아 들인다”고 밝혔다. 암호화폐 분야에서 가장 큰 기업이 그 뒤를 받쳐주고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BCH는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0.38% 오른 523.10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글로벌 채굴 업계, 3분기만에 전년도 매출 돌파…수익은 악화 추세
시장조사기관 다이어(Diar)에 따르면, 글로벌 채굴 산업의 매출이 이미 지난해 전체 매출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올해 1~3분기 채굴 산업의 총 매출은 47억 달러로, 이는 지난해 전체 매출보다 14억 달러 많은 규모다. 반면 지난 8월 말 해시 파워가 사상 최대치를 경신함에 따라, 소비자 가격의 전기 요금을 지불해 온 중소 채굴 업체를 중심으로 수익률이 급격히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해당 기관은 “낮은 가격에 전기를 공급받는 대형 기업들의 경우 전력 부담이 비트코인 채굴 매출의 50~60% 수준”이라며 “채굴 업계가 대기업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고 전망했다.

日 GMO, 엔화 연동 스테이블코인 GJY 발행 예정
암호화폐 미디어 크립토워치(Crypto.watch)에 따르면 일본 GMO그룹이 9일 공지를 통해 “2019년 아시아 지역에서 엔화 연동 스테이블코인 GJY(GMO Japanese Yen)를 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킹알파닷컴 “BTC, 현 시점 가격 상한선 10만 달러”
글로벌 투자사이트 시킹알파닷컴(seekingalpha.com) 소속 애널리스트 Hans Hauge가 “단순히 BTC 네트워크의 최대 처리량을 측정하는 것으로 BTC의 이론적 가격 상한선을 구할 수 있다”라며 “네트워크 활성도가 높아질수록 BTC 가격이 높아진다. 소프트리밋(Soft Limit)과 하드리밋(Hard Limit)은 다르지만 비슷한 정보를 내포하고 있다. 현재 BTC 네트워크의 최대 처리량은 69.3만 건으로 추산되며, 이에 따른 BTC의 이론적 가격 상한선은 10만 달러이다”라고 분석했다.

베네수엘라, 지난주 BTC 거래량 1000 BTC 상회
암호화폐 P2P 거래 플랫폼 로컬비트코인(Localbitcoins)에 따르면, 지난 1주간 해당 플랫폼을 사용해 베네수엘라에서 거래된 BTC가 총 1,073 BTC (약 710만 달러)로 나타났다. 이는 2013년 이후 최고 수치로, 종전 기록으로는 9월 3째주 898 BTC가 거래된 바 있다.

中 정부, 블록체인 심포지엄 개최…기술 응용 적극 확대
중국 현지 매체에 따르면 최근 중국 국무원 산하 공업정보화부(정보통신부 상당) 내 정보화·소프트웨어 부서가 베이징에서 블록체인 전문가 심포지엄을 열고 블록체인 기술 발전 및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블록체인 기술 현황을 비롯해 주요 이슈, 향후 개선 문제, 산업 육성 정책 등이 집중적으로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관련 부서는 중국 블록체인 산업 연구, 기술 개발, 응용 확대 등과 관련 정책 효율성을 제고하는 한편 양호한 생태계 구축에 주력한다는 방침을 재차 확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 RealTime Crypto News(COINNES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