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9/28)

한 줄로 읽는 암호화폐 뉴스(Daily Crypto News, 9/28)

中 마이닝풀 CEO “비트메인, 상장 불발 가능성 희박…국책 투자은행 지원 덕”
중국계 대형 마이닝풀 BTC.TOP의 장줘얼(江卓尔) 최고경영자(CEO)가 방금전 SNS를 통해 “비트메인의 IPO 신청서가 홍콩 증권 거래소에 제출된 것이 상장 가능성 100%를 의미하지는 않는다”며 “다만 지금까지의 관례를 볼 때 비트메인의 상장 불발 가능성은 상당히 작아 보인다. 이는 비트메인의 뒤에 중금공사(中金公司)가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중금공사란 중국국제금융유한공사(CICC)의 줄임말로 중국의 국책 투자은행이다. 중금공사는 비트메인의 홍콩 증시 상장의 주관사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상태다.

英 블록체인협회 “영국, 공공분야 블록체인 채택 뒤쳐졌다”
영국 현지 미디어에 따르면, 영국 블록체인협회 대변인 로라 베일리가 27일(현지시간) “영국의 공공 부문이 블록체인 기술을 채택하는 데 있어서 다른 나라들에 뒤쳐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재무부, 영국은행 등으로 구성된 ‘암호화 자산 TF’를 언급하며 “정부 기관들은 관심을 갖고있지만, 아무런 구체적인 약속을 내놓지 않고 있다. 정부는 성장하는 시장을 지속하기 위한 규칙과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보그라츠 “BTC 30% 오른다…전제는 기관 유입”
암호화폐 미디어 AMB크립토에 따르면, 마이크 노보그라츠 갤럭시 디지털(암호화폐 전문 뱅킹 서비스) 창업자가 해당 미디어와의 인터뷰에서 “BTC를 비롯한 암호화폐가 올해 연말까지 30% 이상 오를 가능성이 있다”며 “단 이는 기관 투자자들의 암호화폐 시장 유입을 전제로 한다”고 진단했다. 그는 “암호화폐 대량 매입과 이를 위한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시작할 때, 시장의 극적인 흐름 전환이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中 미디어 “비트메인 주식, BCH ETF 역할 할 것”
중국 현지 블록체인 미디어(博链财经)가 칼럼을 통해 “비트메인이 상장에 성공할 경우 비트메인 주식이 BCH ETF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해당 미디어는 “비트메인이 채굴기 판매, 채굴 등을 통해 대량의 BCH를 축적했으며, 따라서 비트메인 주식이 BCH ETF와 비슷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는 증권 투자자가 간접적으로 암호화폐 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채널을 제공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프랑스, 암호화폐 업체 블랙리스트 공개…절반 가량 운영 지속
암호화폐 미디어 크립토베스트에 따르면, 프랑스 금융시장국(AMF)이 26일 암호화폐 업체 블랙리스트를 갱신·공개했다. 총 16개 암호화폐 관련 업체가 블랙리스트에 이름을 올렸으며, 7개 업체가 정상 서비스를 진행 중이며, 9개 업체는 영업이 정지되거나 IP 주소를 변경한 것으로 나타났다. AMF는 지난 3월 암호화폐 투자 웹사이트 15곳을 블랙리스트로 지정한 바 있다.

EU, 이란 원유 수입 암호화폐 결제 채널 준비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cryptopotato에 따르면, 페데리카 모게리니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가 이란 원유 수입을 위한 암호화폐 결제 채널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이란의 비핵화 단계별로 이란 경제 제재를 해제하는 조치인 이란 핵합의(JCPOA)의 일환으로, 지난 5월 JCPOA를 탈퇴한 미국의 반발을 피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리플, 나스닥 암호화폐 거래소 상장 논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ICO저널(theicojournal)에 따르면, 최근 리플(XRP, 시가총액 3위) 재단이 내년 나스닥이 출범할 예정인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과 관련된 구체적인 논의를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ICO저널은 “XRP는 나스닥 산하 암호화폐 거래소의 첫 상장 코인이 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덧붙였다.

서클, 스테이블 코인 USDC 출시
미국 IT 전문 미디어 테크스팟(techspot)에 따르면, 골드만삭스가 투자한 미국 블록체인 스타트업 ‘서클(Circle)’이 달러 연동 스테이블 코인인 USD 코인(USD Coin, USDC)을 출시했다. 지난 7월 서클은 USDC를 출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폴로닉스, 스테이블토큰 USDC 입출금 개시…USDC 마켓 오픈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폴로닉스(Poloniex)가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서클의 달러 연동 스테이블토큰 USDC의 입출금을 오픈했으며, 오는 27일 저녁 10시(현지 시간)에 USDC 마켓을 오픈한다”고 공지했다.

우지한의 비트메인, 홍콩 주식시장에서 IPO나서…비트코인 캐시 급등
중국 베이징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 암호화폐 채굴업체인 비트메인이 홍콩 주식시장에서 IPO에 나선다. 이런 소식이 전해지자 비트코인 캐시는 3주내에 최고치를 기록했고 e토로의 수석 시장 분석가인 매티 그린스펀은 비트메인이 비트코인 캐시를 많이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은 시장에서 더 이상 비밀이 아니라고 말하며 연관성을 강조했다.

STEEM, HF20 업데이트 후 보팅파워 하락 문제 발생
스팀(STEEM, 시가총액 34위)이 지난 26일(현지 시간) 공식 채널을 통해 “HF20 업데이트 이후 블록체인 가동 시 ‘보팅파워(voting)’가 급격히 하락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스팀 개발진은 해당 문제의 발생원인을 진단하고 5일 내에 해결할 것”이라고 공지했다.

美 하원의원 “암호화폐 무조건 반대 아냐…지식이 부족할 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BTC매니저에 따르면, 최근 미국 워싱턴 국회의사당에서 개최된 ‘암호화폐 컨퍼런스’에서 미 하원의원 다렌 소토(Darren Soto)가 “미국 입법자들은 암호화폐에 무조건적인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는 않다”며 “단지 암호화폐 관련 지식 및 연구가 부족할 뿐”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날 행사에 참석한 미국 하원의원들은 암호화폐 관련 지식 부족을 인정했으며, 적절한 규제 프레임 내 기술혁신과 응용을 반영한 ‘암호화폐 규제 법안’을 제정하는 것이 암호화폐 산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데 합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셉 루빈 “암호화폐, 화폐의 자연스러운 발전 형태”
CCN에 따르면, 이더리움의 공동창시자 조셉 루빈(Joseph Lubin)이 “여러 방면에서 암호화폐는 기존 화폐의 자연스러운 발전 형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그는 “암호화폐는 21세기 버전 화폐로, 분산형 네트워크를 통해 기존 부의 분배 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드 맥캘럽, 보유 XRP 상당 부분 매각 결정
리플의 공동 창립자인 제드 맥캘럽(Jed McCaleb)이 보유하고 있는 수십억 달러의 XRP 중 상당 부분을 매각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내년 출범 예정인 나스닥 암호화폐 거래소, XRP 상장 가능성 언급
내년 출범 예정인 나스닥 산하 암호화폐 거래소의 첫 상장 코인에 XRP가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골드만삭스, 암호화폐 자산 위탁관리 서비스 출시 가능성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익스체인지가이드가 블룸버그 통신의 관련 보도를 인용 “골드만삭스가 암호화폐 자산 위탁관리 서비스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골드만삭스가 소매상 및 기관투자자들의 디지털 자산(digital assets) 대상 보관 및 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는 설명이다. 한편 해당 미디어는 골드만삭스의 암호화폐 커스터디 서비스가 기관투자자들의 암호화폐 시장 진출에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한 반면, 해당 보도가 골드만삭스의 공식 발표가 아닌 블룸버그의 주관적인 판단일 수 있다고 부연했다.

랜 노이너 “‘유틸리티 토큰’, 가장 강력한 금융상품”
암호화폐 전문가이자 경제 전문 방송채널 CNBC의 프로그램 호스트 랜 노이너(Ran NeuNer)가 트위터를 통해 “나는 ‘유틸리티 토큰(utility token)’이 가장 ‘강력한(powerful)’ 금융상품이라고 생각한다”며 “유틸리티 토큰은 기타 금융상품이 할 수 없는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s)를 창출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ICO에 자율규제가 필요하다”며 “빠른 시일 내에 암호화폐 산업이 규제되길 바란다”고 부연했다.

빗썸, 유료 거래소 거래량 순위 5위
코인마켓캡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유료(수수료) 암호화폐 거래소 거래량 순위에서 바이낸스,OKEX,후오비,비트파이넥스에 이어 5위를 기록했다.

블록원 CEO “화폐·상품 결합 시대 올 것”
OS 전문 미디어 IMEOS에 따르면 브렌든 블러머 블록원(Block.one) CEO가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현재 법정화폐에 의해 구속되고 제한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며 “향후 화폐와 상품(설계 그 자체)가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새로운 시대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라인, 3개 Dapp 서비스 추가 출시
코인포스트(Coinpost)에 따르면, 라인 측이 전날(26일) ‘포캐스트(4CAST, 미래 예측 플랫폼)’와 ‘위즈볼(Wizball, 지식 공유 플랫폼)’을 출시한 데 이어, ‘파샤(Pasha, 상품 리뷰 플랫폼)’, ‘타파스(tapas, 식당 정보 공유 플랫폼)’, ‘스텝(STEP, 여행지 공유 플랫폼)’ 등 3개 Dapp 서비스를 추가로 출시한다고 밝혔다.

태국 최대 환전소, 암호화폐 산업 진출 계획 발표
뉴스비트코인(News Bitcoin)에 따르면, 태국 최대 환전소인 슈퍼리치 인터네셔널 익스체인지 1965(Superrich International Exchange)가 암호화폐 산업 진출 계획을 발표했다.

콜린스타 캐피탈, 호주 달러 스테이블 코인 발행 예정
블록체인 전문 VC 콜린스타 캐피탈이 블록체인 글로벌과 손잡고 오는 10월 호주에서 호주 달러와 연동된 스테이블 코인 ‘AUDF’를 발행한다고 밝혔다. AUDF는 호주 시장에서 발행되는 첫 호주 달러 기반 스테이블 코인이 될 전망이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42…투심 완화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26일)보다 5 포인트 오른 42를 기록했다. 이는 전날 보다 투심이 소폭 완화됐음을 나타내고 있다.

몰타 ‘암호화폐 법안’ 11월 1일 정식 시행
크립토베스트(cryptovest)에 따르면, 몰타 금융서비스당국(MFSA)과 몰타 디지털혁신기구(MDIA)의 협의가 마무리됨에 따라 몰타 정부의 가상 금융 자산법(VFA) 및 ITAS(Innovative Technology Arrangement and Services Act) 법안이 오는 11월 1일 정식 시행될 예정이다.

출처 : RealTime Crypto News(COINNESS KOREA)